'동거' 끝낸 AT&T-워너미디어 함께 웃을까

입력 2022-04-18 17:32   수정 2022-04-19 00:38

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“한경 글로벌마켓”에 게재된 기사입니다.



미국 대표 통신업체 AT&T가 미디어 자회사 워너미디어를 분사해 디스커버리와 합병시킨 것에 대한 월가의 평가가 긍정적이다. 합병 결과 탄생한 ‘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(이하 워너브러더스)’와 AT&T가 모두 월가 ‘톱픽’으로 선정됐다.

AT&T는 본업인 무선통신과 광대역통신 등 통신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돼 배당주 매력이 커졌다는 평가다. 워너브러더스는 넷플릭스와 디즈니+를 위협할 온라인동영상서비스(OTT) 신흥 강자로 떠올랐다는 분석이다.
고배당주로 거듭난 AT&T
투자전문매체 시킹알파는 오는 21일 발표되는 AT&T 실적을 주시해야 한다고 최근 보도했다. 헤지펀드 투자사인 애버링캐피털의 대니얼 존스 애널리스트는 “워너미디어 분사로 AT&T 경영진이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430억달러 규모의 현금과 증권을 확보했다”며 “성장세가 지속될 것”으로 전망했다.

JP모간도 AT&T 주식에 ‘비중확대’ 의견을 냈다. 미국 중앙은행(Fed)이 고강도 긴축을 예고하면서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커졌다는 평가다. AT&T는 주가 대비 배당수익률이 5.7%로 대표적인 고배당주다. 주가수익비율(PER)도 7배로 S&P500지수 편입 기업의 평균치(22배)보다 훨씬 낮다. 그만큼 주가 상승 여력이 크다는 얘기다. 또 다른 투자전문매체인 배런스도 AT&T와 워너브러더스 주가가 모두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.

디스커버리는 지난 8일 워너미디어와 430억달러 규모 합병 계약을 완료하고, 사명을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로 바꿨다. AT&T는 2016년 통신사업과 연계해 OTT 사업에 진출하고자 워너미디어(당시 타임워너)를 850억달러에 인수했다. 하지만 보수적인 분위기의 통신사와 개방적인 콘텐츠업체를 하나로 합치는 건 순탄치 않았다. 사업 방향성을 놓고 AT&T 경영진과 디스커버리 임원 간 불화가 생기기도 했다. AT&T는 결국 지난해 5월 워너미디어의 분사 계획을 발표했다.
넷플릭스 대항마 된 워너브러더스
워너브러더스가 출범하면서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가 장악한 OTT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. 워너브러더스는 ‘HBO맥스’(워너브러더스의 OTT)와 ‘디스커버리플러스’(디스커버리의 OTT)를 합쳐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에 맞서는 새로운 대형 스트리밍 플랫폼을 내놓을 계획이다. HBO맥스의 전 세계 가입자는 약 7400만 명, 디스커버리플러스는 2200만 명으로, 둘을 합치면 대략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게 된다. 이는 넷플릭스(2억2200만 명)의 44%, 디즈니플러스(1억2980만 명)의 74% 수준에 불과하다. 하지만 그만큼 시장 확대 여력이 크다고 월가는 보고 있다.

팁랭크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워너브러더스의 목표주가 평균은 43.25달러다. 지난 15일 기준 주가인 24.88달러보다 74% 높은 수준이다. PER도 18배로 넷플릭스(30배), 디즈니(78배) 등 경쟁사 대비 낮은 편이다.

에버코어ISI와 뱅크오브아메리카(BoA)는 워너브러더스 출범 후 ‘매수’ 의견을 냈다. 제시카 에를리히 BoA 애널리스트는 “이번 합병을 계기로 워너브러더스는 콘텐츠 자산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”며 “서로 다른 OTT를 하나로 묶어 판매할 수 있는 것도 장점”이라고 분석했다.

이주현 기자 deep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